■ 책 소개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맞이하는가』와 『사람은 어떻게 나이 드는가』를 통해 가슴 저리는 의학 에세이를 선보인 바 있는 셔윈 B. 눌랜드는 『의사, 인간을어루만지다』에서 “진정한 의사는 무엇보다도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물이 되어야 한다”며, 진정한 치유자가 되기 위해 의사는 어떠한 모습을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 총체적으로 고찰한다.
전작에서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가 죽음과 노후에 대해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 책에서는 한 사람의 의사로서 사람들을보다 행복한 삶으로 이끌기 위해 자신이 할 일에 관해 고뇌와 성찰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 저자 셔윈 B.눌랜드(Sherwin B. Nuland)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인 셔윈 B. 눌랜드는『사람은 어떻게 죽음을맞이하는가』로 미국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을 쓴 작가에게 주는 ‘전미도서상(National Book Award)’을 수상했으며, 같은 작품으로퓰리처상과 미국비평가협회상의 최종 후보에 오른 바 있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사람은 어떻게 나이 드는가』『닥터스 : 의학의 일대기』, Lostin America, The Doctors’ Plague, Leonardo da Vinci가 있다. 25개국 언어로 번역되며 세계적인베스트셀러가 된 그의 저서들은 이미 현대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으며, 모든 의학 저술의 표준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역자조현욱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했다. 1985년부터 2009년까지 중앙일보 기자로 활동하면서국제부장, 문화부장, 논설위원을 역임했다. 2009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를 지냈다. 옮긴 책으로는『메모리 바이블』『동시성의과학, 싱크』『이성적 낙관주의자』 등이 있다.
■ 차례
이 책의 출간에 부쳐
머리말
연구실을 보는 자아도취적 시선
의과대학과 종합대학
진정한 치유자
근육 운동
수술실의 침술
한의학, 서구 과학, 그리고 침술
모호한 수정구
누구 의사없나요?
글쓰기
시신 도둑질
마음, 몸, 그리고 의사
위대한 책들
슬픔과 성찰 : 9 11 이후
마음에치는 번개
배변 의학
다시 찾은 히포크라테스
예술가와 의사
사람인가, 타이밍인가?
심장이식 대기자로부터 온편지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