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쉼은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요소이지만 충분히 쉬는데도 불구하고 늘 몸이 아프고 마음이 편안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 이 책은 성공은 했으나 행복하지 않은 30대 성공주의자"휴"(休)의 내면여행을 담은 것이다. 늘 조급하고 지나치게 성취 지향적이어서 쉴 줄도 몰랐던 그가 30년 만에 마음에 진정한 쉼을 얻고자유로워진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도 심리적 현실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속에 감옥’을 갖고 있다. 그 감옥 속에 자신을 가둬두고 그곳이안전한 곳인 양 착각하며 산다. 하지만 그 감옥 때문에 인간관계가 어려워지고 인생이 힘들고, 마음에 쉼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마음속감옥의 정체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어릴 적 상처다. 부모로부터 보살핌을 받지 못한 열등감, 불공평한 대우로 인한 분노, 완벽한 부모로 인한조급함이 그것이다. 우리가 마음의 진정한 쉼을 누리기 위해서는 그 상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상처를 그대로 인정하면 된다. 그리고 그상처의 감옥에서 당당히 걸어 나오는 것이다.
■ 저자 이무석
1945년 전북 봉동에서 태어나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영국 런던대학과 미국의 샌디에이고 정신분석연구소에서 연수했다. 의학박사·정신과 전문의로 한국정신분석학회 회장,대한신경정신의학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2006년 현재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정신분석의 이해』 『정신분석에로의초대』 『이무석 박사의 정신건강 칼럼』 등이, 옮긴 책으로 『안나 프로이트의 하버드 강좌』『환자와의 대화』 등이 있다.
■ 차례
추천의 글
프롤로그 - 그대로의 자기를느끼는 기쁨
I. 성공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휴" 이야기
사람이사람에게 약이다
우리를 지배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내면이다
유능한 트러블 메이커, 휴
휴에겐 며칠간 무슨 일이있었을까?
휴가 달라졌다
휴에게 찾아온 여섯 가지 변화
누구나 휴처럼 신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다
II. 우리 안에도 어린 휴가 있다 - 내 안의 어린아이극복하기
Where are you?
분노하는 아이
질투하는 아이
의존적인 아이
열등감에 사로잡힌아이
의심 많은 아이
잘난 체하는 아이
조급한 아이
외로움에 시달리는 아이
두 얼굴을 가진 아이
III. 세상의 "휴"들에게 - 어떻게 마음의 짐을 벗고 자유로워질 수있는가
휴, 에너지가 넘치게 되다
나를 만드는 관계
안심하라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문제다
에필로그 -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내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