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밀레니얼세대가 주류로 부상하고, 정치·경제의 예측불가능성이 더 커진 사이
‘마이크로트렌드’의 영향력은 두 배로 더 세졌다!
1990년대 존 나이스비츠의『메가트렌드』이래로, 한 가지 주류의 시각으로 세계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는 트렌드서가 미덕이었다. 지금도 한쪽에선 몇 개의 큰 흐름으로 세상 변화를 설명하는 책들이 1년 주기로 새로운 흐름을 발표한다.
『마이크로트렌드 X』는 바로 여기에 반기를 든다. 몇 개의 큰 힘이 세상 돌아가는 법을 결정하던 메가트렌드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것. 경제는 스타벅스 커피 종류만큼 맞춤화되어 가고, 대중의 선택은 그 어느 때보다 개별적인 세상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의 미래를 만드는 것이 사회 전반에 흐르는 거대한 기류가 아니라, 작은 집단들 속에서 조용히 일어나는 변화라는 대담한 주장을 펼쳐 왔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아주 여러 개의 작은 렌즈들로 들여다본다. 그리고 동시에 이 작은 렌즈들을 조합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큰 그림을 완성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눈앞의 세상 그 이면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들이 결국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을 밝혀내고,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와 만나게 한다.
2008년 글로벌 베스트셀러 『마이크로트렌드』는 작은 집단의 행동이 그 집단을 넘어 미국 전역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는 원리를 설명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인사이트를 선물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세상은 또 다른 변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1%’들이 만드는 마이크로트렌드의 영향력이 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는 것이다.
■ 저자 마크 펜
저자 마크 펜은 여론조사, 마케팅, 광고, 그리고 전략 전문가로 40년 넘게 정재계의 최고위층과 함께 일하고 있다. 내로라하는 여론조사 권위자로서 빌 클린턴과 힐러리 클린턴의 대선 캠프에서 전략기획본부장을 지냈고 ‘사커 맘’이라는 중대한 트렌드를 포착한 주인공이다. 빌 게이츠와 토니 블레어를 위시한 세계적 리더들과 더불어 포드, 버라이즌, 머크, 맥도날드 등 많은 기업에 조언자 역할을 해왔다. 세계 굴지의 광고홍보기업 CEO를 지내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광고 총괄 부사장을 거쳐 최고전략책임자에 올랐다. 지금은 해리스 폴(Harris Poll)의 회장이자 디지털 마케팅 기업들의 집합체인 스태그웰 그룹(Stagwell Group)의 매니징 파트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마이크로트렌드』를 집필했고, <월스트리트저널>, <폴리티코> 등에 글을 쓰고 있다. 현재 하버드대 정부학과에서 초빙강사로 여론과 여론조사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 역자 김고명
역자 김고명은 음식에 얹는 고명처럼 원문의 멋과 맛을 살리고 싶은 번역가이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경영학을 전공했다. 졸업을 앞두고 번역에 뜻이 있어 학교 밖의 ‘글밥 아카데미’에서 선배 번역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았고, 이후 성균관대학교 번역대학원에서 실무 능력을 뒷받침하는 학문적 기초를 다졌다. 현재 출판 번역가 모임 ‘바른번역’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애티커스의 기묘한 실종 사건』『도둑비서들』『가족이니까 그렇게 말해도 되는 줄 알았다』『잘하고 싶다, 사랑』『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등이 있다.
■ 차례
들어가며 l 작은 변화를 포착하여 10년의 미래를 예측하다
서론 l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변화의 기저에는 무엇이 있는가
1부. 사랑과 관계 (LOVE AND RELATIONSHIPS)
1. 이인자 남편
2. 비혼족
3. 개방혼
4. 은발의 독신남
5. 삼혼자
6. 성적 양다리
7. 인터넷 결혼족의 귀환
8. 독립부부
2부. 건강과 식습관 (HEALTH AND DIET)
9. 친단백질족
10. 뒤처지는 남자들
11. 90세 인생
12. 약 먹는 아이들
13. 한끼뚝딱족
14. 웰빙 중독자
15. 암 생존자
3부. 기술 (TECHNOLOGY)
16. 신흥 중독자
17. 디지털 재단사
18. 강화인간
19. 드론의 시대
20. 노PC족
21. 실직하는 어학 교사
22. 상호작용봇
23. 업데이트된 신종 러다이트
24. 전용기의 불청객
25. 소셜 백만장자
4부. 생활 (LIFESTYLE)
26. 독신반려인
27. 평생룸메족
28. 자유분방족
29. 돈 많은 덕후
30. 부자 대마쟁이
31. 지능형 방송 콘텐츠
32. 코리안 뷰티
33. 현대판 애니 오클리
34. 극렬 유비무환족
5부. 정치 (POLITICS)
35. 구경제의 유권자
36. 행복한 비관주의자
37. 샤이 보수
38. 헛똑똑이 엘리트의 재림
39. 돌아온 전투적 드리머
40. 최신예 미국인
41. 집콕 유권자
6부. 일과 사업 (WORK AND BUSINESS)
42. 자기 데이터 수집광
43. 자전거 출근족
44. 가상 사업가
45. 소액자본가
46. 인터넷 사기꾼
47. 한정 노동
48. 신흥 공장 노동자
49. 부활한 헤이즐
50. 천만장자
결론 l 마이크로트렌드 길들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