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인생을 바꾸는 아들러의 가르침
이 책은 다른 심리학 책들과는 다르다. 추상적인 개념과 어려운 전문 용어로 가득한 다른 책들과 달리 저자는 일상을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의 고민과 행동을 통해 아들러 심리학을 설명한다. 직장생활을 하는 상사와 부하직원으로 구성된 이야기는 한 편의 소설을 읽는 듯 흥미를 돋우면서도 아들러 심리학의 핵심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이 책의 주인공이 직장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고 있거나 겪어 봤을 만한 상황들이다. 예컨대 할 일이 태산인데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거나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자기 존재를 부정당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나 믿었던 동료에게 배신당하는 등이다. 막연하고 현학적인 머릿속 개념으로만 이해하던 아들러 심리학의 지혜를 구체적인 현실에 적용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면서 내일 출근할 용기가 샘솟을지 모른다. 주인공이 성장하는 이야기에 웃고 공감하며 읽다 보면 어느새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고민도 해결되고 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방법도 배울 수 있는 실용 엔터테인먼트 소설이다.
■ 저자 오구라 히로시
아들러 학파 심리상담사이자 조직 인사 컨설턴트이다. 오구라 히로시 사무소 대표이며 일경 비즈니스 세미나 강사, SMBC 컨설팅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리크루트 회사에 입사해 기획실, 편집부를 거쳐 조직 인사 컨설팅 과장을 지냈으며, 그 후 컨설팅 회사 대표로 취임했다. 대기업의 중간 관리직, 벤처 기업의 임원, 중소기업의 창업 사장 등 다양한 위치에서 조직을 이끌어 왔다.
코칭이나 교류 분석 등을 배우던 중 그 뿌리가 아들러 심리학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닫고 아이와이 토시노리(岩井俊憲)에게서 수학했다. 현재는 ‘육아 중심의 이론으로 주목받는 아들러 심리학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한 가교 역할을 하겠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수많은 기업에서 아들러 심리학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내용을 강연하고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저서로는 《서른과 마흔 사이》, 《아들러에게 배우는 대화의 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당신의 삶을 혁신할 100가지 단어》, 《아들러에게 배우는 부하 육성의 심리학》, 《맡기는 기술》 외 다수가 있다. 아들러 심리학 관련 도서는 누계 판매 부수가 100만 부를 돌파했다.
■ 역자 박수현
일본 와세다대학교 제1문학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셰익스피어의 말》,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잘 그리기 금지》, 《잠 못 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통계학》 외 다수가 있다.
■ 차례
prologue
아들러 심리학을 아세요?
1장 스스로 다그쳐도 의욕이 없어져요
2장 실수를 외면할 수 없어요
3장 긍정의 마인드를 외치는데 지쳤어요
4장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였어요
5장 나는 열등한 데다 뒤처졌어요
6장 살아남기 위해 나를 계속 몰아붙여요
7장 나도 상대를 칭찬하고 인정하고 싶다고요.
8장 누군가를 기쁘게 해 줄수록 무시당해요
9장 그저 다른 의견일 뿐 공격이 아니랍니다
10장 인간관계도 어렵고, 공동체 감각 키우기도 힘들어요.
11장 굳건한 신뢰심을 바탕으로 한 ‘관계 맺기’를 하고 싶어요
12장 승진했는데 직원들 사이에서 포지션 잡기가 어려워요
epilogue
변하려면 움직여야 하고 움직이면 변한다
마치며
아들러 심리학에 인생의 답이 있었다